N잡러의 제테크이야기/재테크

KB증권 미성년자 아이 주식 계좌 개설과 필요 서류

제주N잡러 2023. 1. 2. 00:37

아직 아이가 어리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로 아이 주식 계좌 개설을 해주었다.
아이가 미성년자라고 해서 주식 계좌 개설을 할 수 없는 건 아니고 법정 대리인이 개설하기 때문에 필요서류가 몇 가지 있을 뿐이다.
현재 주식 시장이 폭락을 했지만 길게 보면 사실 이럴 때가 기회일 수도 있기 때문에 10년, 20년 뒤를 생각하는 아이의 돈은 미래를 위해 계좌를 개설하는 것도 좋겠다.
물론 우리 아이는 코로나 팬데믹이 막 시작할 즈음 개설해준 주식 계좌로 아무리 시장이 폭락을 했어도 수익 중이라 향후 더 많은 수익을 기대 중이다.
투자의 기본은 분산투자와 분할매수이기 때문에 기존 아이 주식 계좌가 있지만 용도를 나눠 추가로 하나 더 개설해 주었다.
기존 계좌는 아이가 클 때까지 지켜볼 장기투자의 개념이고 새로 개설할 계좌는 공모주 등을 위한 단기투자할 계좌이다.
많은 증권사 중에 가장 접근이 쉽고 대형 공모주 청약이 많은 KB증권에서 아이 주식 계좌를 개설해 보았다.

KB증권 아이 주식 계좌 개설

KB증권의 장점

KB증권은 발행어음을 취급할 수 있는 초대형 증권사로 지점도 많아서 접근성이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아이 주식 계좌를 연동해서 대리인이 한 아이디 안에서 관리할 수 있어 부모가 관리하기 쉽다.
대형 증권사답게 대형 공모주 등 다양한 공모주의 주관사라 공모주 청약하기가 좋다.

미성년자 아이 주식 계좌 개설 방법

아이가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비대면인 온라인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할 순 없다.
요즘 계좌 개설하러 지점을 방문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아이 주식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지점을 방문해야 한다.
살짝 번거롭긴 하지만 내 아이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방문하는 건 어렵지 않을 것이다.
부모나 법정 대리인을 통해 미성년자인 아이의 주식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데 자녀는 동반하지 않고 필요 서류만 지참하면 된다.

 

 

반응형

 

KB증권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 필요 서류

1.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아이 기준)
2. 아이도장
3. 대리인 신분증
KB증권은 세 가지의 서류가 필요한데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번호가 모두 보여야 하며 3개월 이내 발급받은 서류여야 한다.
증권사별로 필요 서류가 다르니 방문 전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실제로 미래에셋증권으로 알아봤을 때는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상세, 대리인 신분증, 아이 도장 혹은 대리인 싸인으로 안내받았었다.
어쨌든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비슷하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다면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모두 구비하면 개설이 가능할 것 같다.
두 서류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KB증권카드

 

아이 주식 계좌 개설

서류만 지참하면 단 몇 분 만에 아이의 주식 계좌가 개설된다.
부모가 KB증권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계좌를 연동시켜주는데 이게 참 관리하기가 편하다.
주식 거래와 공모주 청약 등 모두 가능하지만 온라인 출금은 되지 않기 때문에 증권 카드를 따로 발급받아야 한다.
그럼 어느 CD기에서나 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이 주식 계좌 연동

KB증권의 주식앱은 Mable로 아이 주식 계좌 개설 시 내 계좌와 연동시켰다면 내 아이디로 들어갔을 때 이렇게 아이와 내 계좌를 같이 볼 수 있다.
내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아이 계좌로 들어가면 주식을 사고팔 수도 있고 공모주 청약도 가능하다.
앞서 말했듯 출금이 불가능한데 온라인으로 출금까지 하고 싶다면 아이 ID를 법정대리인 동의로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경우에는 따로 로그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선택은 자유
참고로 공모주 청약을 위해 아지 주식 계좌를 만든다면 최소 청약 하루 전까지는 계좌 개설을 해야 한다.
공모주 청약은 당일 거래는 안되니 참고하시길

 

만 나이 도입 시기 알아보기

 

만 나이 도입시기와 계산 방법 무엇이 달라질까?

최근 가장 핫한 뉴스였던 만 나이 도입시기와 계산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한국나이로 계산했으나 2023년부터 만 나이 도입을 하기로 했다. 평소에는 한국나이로 살아가지

jejuyulshouse.tistory.com

 

반응형